1000만달러 상금의 ‘ANA 아바타 엑스프라이즈’, 결선 진출팀 발표

8개국 15개 결선 진출팀, 사람을 멀리 떨어진 곳으로 ‘순간 이동’시킬 아바타 시스템 개발 경합

2021-10-22 11:55 출처: XPRIZE

로스앤젤레스--(뉴스와이어)--인류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센티브 경연대회를 기획, 운영하는 세계적 기관인 엑스프라이즈(XPRIZE)가 1000만달러의 상금이 걸린 ‘ANA 아바타 엑스프라이즈(ANA Avatar XPRIZE)’의 결선에 8개국 15개 팀이 진출한다고 21일 발표했다.

‘아바타 엑스프라이즈’는 일본 최대 항공사인 전일본공수(All Nippon Airways, 약칭 ANA)가 후원한다. 4년의 일정으로 진행 중인 이 글로벌 대회는 멀리 떨어진 곳에서 현장에 실시간으로 존재하는 듯한 감각을 느끼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 아바타 시스템을 개발해 보다 연결된 세계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향후 아바타는 중환자 케어를 지원하거나 응급 상황에 투입돼 즉각적 대응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새로운 탐사 기회와 협력의 길을 열어 ‘가능’의 경계를 넓히고 기술과 지식 공유의 영향력을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바타는 다양한 실세계 시나리오에서 과제 수행 능력을 입증해야 하며 조작자와 상호작용 대상자가 모두 실제로 ‘현실감(sense of presence)’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아누셰흐 안사리(Anousheh Ansari) 엑스프라이즈 최고경영자(CEO)는 “집에서 한 발짝도 나가지 않고 다른 나라의 위기에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세상이 날로 가까워지고 있다”며 “올해는 급변하는 건강 지형도의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웠지만 이러한 아바타 솔루션을 통해 실세계 문제를 해결해 사람들이 이전보다 훨씬 다양한 방법으로 한데 모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ANA 아바타 엑스프라이즈에서 경합할 결승 진출팀과 그들의 기술을 지원할 날이 기다려진다”고 말했다.

준결승 진출 팀들은 2021년 9월 미국 플로리다 마이애미에서 열린 준결승 테스트에 아바타 시스템을 제출해 심사위원단의 평가를 받았다. 각 팀의 아바타는 다양한 실세계 시나리오에서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하는 동시에 상호작용에서 조작자와 상대방 모두에게 ‘현실감’을 전달해야 한다. 심사위원단은 출품작을 광범위하게 검토해 37개 준결승 진출팀 중 15개 결선 진출자를 가렸다.

엑스프라이즈는 결선에 진출한 각 팀이 대회 득점 기준을 얼마나 잘 충족했는지 보여주는 순위를 처음으로 공개한다.

‘ANA 아바타 엑스프라이즈’ 결선 진출팀(순위 순)은 다음과 같다.

1. 님로(NimbRo), 독일 본

2. 드래곤 트리 랩스(Dragon Tree Labs), 러시아 모스크바

3. 팀 노스이스턴(Team Northeastern),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4. 아바트리나(AVATRINA), 미국 일리노이주 어배너

5. 컨버지 로보틱스(Converge Robotics), 미국 캘리포니아주 치코

6. 아바타 휴보(Avatar-Hubo), 미국 라스베이거스

7. 사이버셀브즈(Cyberselves), 영국 셰필드

8. 팀 SNU(Team SNU), 한국 서울

9. 폴렌 로보틱스(Pollen Robotics), 프랑스 보르도

10. 라스트마일(Last Mile), 일본 오사카

11. 팀 UNIST(Team UNIST), 한국 울산

12. 인바이오드로이드(Inbiodroid), 멕시코 이라푸아토

13. 레질리언트(Rezilient),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14. 터치랩(Touchlab), 영국 에딘버러

15. 아바다이내믹스(AvaDynamics), 미국 펜실베이니아 피츠버그

여기(https://bit.ly/3dxMSOq)에서 결선 진출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데이비드 로크(David Locke) ‘ANA 아바타 엑스프라이즈’ 이그제큐티브 프라이즈 이사는 “ANA 아바타 엑스프라이즈에서 결선에 진출할 팀을 발표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그는 “준결승 테스트에서 목격한 최첨단 기술은 인간의 경험을 완전히 새롭게 구상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며 “각 팀이 최종 테스트를 앞두고 기술 시스템을 어떻게 더 정교하게 다듬어 나올지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야자와 준코(Junko Yazawa) ANA 수석 부사장은 “코로나19로 제약이 있었지만 15개 팀이 안전하게 ANA 아바타 엑스프라이즈 결선에 진출하게 돼 대단히 기쁘다”고 말했다. 그는 “이들이 혁신적인 아바타 기술로 지금까지 이룬 성과를 정말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아바타 기술은 여행과 인간 관계에서 미래 가장 중요한 일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팀들이 결선에서 다시 아바타를 선보일 때 우리의 꿈이 이뤄지는 것을 지켜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15개 팀은 200만달러의 준결승 상금을 똑같이 공유하고 2022년 가을 결선에 진출한다. 이들 팀은 800만달러의 최종 상금을 두고 겨루게 된다. 대상, 2위, 3위 수상 팀이 각각 500만달러, 200만달러, 100만달러를 받게 된다.

대상, 2위, 3위 상은 결선을 거쳐 2022년 가을 수여 될 예정이다. 아바타 성능은 여러 활용 사례 시나리오에서 아바타 기술의 응용 능력을 가늠할 수 있는 특정 과제를 기초로 평가된다. 우승팀은 여러 신흥 기술을 통합해 원격 환경에 있는 조작자가 마치 현장에 있는 것처럼 보고 듣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물리적, 비자율적 아바타 시스템을 개발하게 된다.

아바타 엑스프라이즈 웹사이트(avatar.xprize.org)에서 ‘ANA 아바타 엑스프라이즈’와 결선 진출팀, ANA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엑스프라이즈(XPRIZE) 개요

엑스프라이즈(XPRIZE)는 100만명 이상이 함께 하는 긍정적 미래를 위한 움직임으로 인류의 이익을 위해 진정한 획기적 돌파구를 마련해 제공하고자 한다. 엑스프라이즈는 탐험, 환경, 인간 평등에 관한 세계 최대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규모 대회를 통해 솔루션을 크라우드소싱한다. 이로써 전 세계 문제 해결 커뮤니티에 영감을 불어넣고 힘을 실어 세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대회는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함께 하는 1억달러 상금의 ‘엑스프라이즈 카본 리무벌(XPRIZE Carbon Removal)’, 1500만달러 상금의 ‘엑스프라이즈 피드 더 넥스트 빌리언(XPRIZE Feed the Next Billion)’, 1000만달러 상금의 ‘엑스프라이즈 레인포레스트(XPRIZE Rainforest)’, 1000만달러 상금의 ‘ANA 아바타 엑스프라이즈’, 500만달러 상금의 ‘엑스프라이즈 래피드 리스킬링(XPRIZE Rapid Reskilling)’, 100만달러 상금의 ‘디지털 러닝 챌린지(Digital Learning Challenge)’다. 웹사이트(xprize.org)에서 기부, 가입, 팀 참여를 할 수 있다.

ANA(ANA) 개요

1952년 단 두 대의 헬리콥터로 시작한 ANA는 일본 최대 항공사로 성장했다. ANA홀딩스(ANA HOLDINGS Inc., 약칭 ANA HD)는 2013년 ANA를 비롯해 일본 최고의 저가 항공사(LCC)인 피치항공(Peach Aviation) 등 78개 회사를 거느린 최대의 항공 그룹 지주회사로 설립됐다.

ANA는 보잉787 드림라이너(Boeing 787 Dreamliner)의 개시 고객이자 세계 항공사 중 해당 기종을 가장 많이 운용하고 있으며 ANA HD는 세계에서 드림라이너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1999년부터 스타 얼라이언스(Star Alliance)에 참여해온 ANA는 유나이티드 항공(United Airlines), 루프트한자 항공(Lufthansa Airlines), 스위스 국제 항공(Swiss International Airlines), 오스트리아 항공(Austrian Airlines), 브뤼셀 항공(Brussels Airlines)과 합작사 설립 계약을 체결하고 명실공히 세계적 입지를 확보했다.

ANA는 뛰어난 서비스 전통을 바탕으로 2013년부터 스카이트랙스(SKYTRAX)가 선정하는 ‘5성급 항공사(5-Star)’에 8년 연속 이름을 올렸다. 일본 항공사 중 스카이트랙스 5성급 항공사에 9년 연속 선정된 곳은 ANA가 유일하다. 또한 ANA는 에어 트랜스포트 월드(Air Transport World)의 ‘올해의 항공사(Airline of the Year)’에 세 차례(2007년, 2013년, 2018년) 선정됐다. 권위 있는 이 상을 여러 차례 수상한 항공사는 대단히 드물다.

ANA는 2021년 스카이트랙스가 선정하는 5성급 코로나19 안전 등급을 획득해 ‘ANA 케어 약속(ANA Care Promise)’에 담긴 것과 같이 공항과 탑승 항공기에서 안전하고 깨끗하며 위생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ANA의 이니셔티브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ANA는 항공사 중 유일하게 ‘2021 S&P 글로벌 지속 가능성 어워드(&P Global Sustainability Awards)’에서 ‘골드 클래스(Gold Class)’로 선정됐다. 또한 ANA HD는 다우존스 지속 가능성 월드 인덱스(Dow Jones Sustainability World Index)’와 ‘다우존스 지속 가능성 아시아 태평양 인덱스(Dow Jones Sustainability Asia Pacific Index)’에 각각 4년 연속, 5년 연속 이름을 올렸다.

다음 링크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ana.co.jp/group/en/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021005467/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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