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므론헬스케어, 제품 개발 철학 담은 ‘디자인 필로소피’ 공개

50년 역사의 오므론헬스케어, 고객과 소통하며 쌓아온 제품 디자인 철학 ‘디자인 필로소피’ 공개
가독성 높이는 25도 화면 각도부터 폰트, 숫자 크기까지… 고객 경험 맞춰 설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전 세계 가정용 혈압계 기준 제시한 오므론, 혈압계 시장 선도하는 리딩 기업으로 입지

2023-03-30 09:33 출처: 한국오므론헬스케어

오므론헬스케어가 50여 년 동안 고객과 소통하며 쌓아온 제품 개발 철학인 ‘디자인 필로소피’를 공개했다. 오므론헬스케어의 역사를 표현한 둥근 사각도형(왼쪽)과 완벽한 정확성의 추구를 뜻하는 원형도형(오른쪽)

서울--(뉴스와이어)--오므론헬스케어가 50여 년 동안 고객과 소통하며 쌓아온 제품 개발 철학인 ‘디자인 필로소피’를 자사 홈페이지에 공개했다고 30일 밝혔다.

오므론헬스케어는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혈압계, 네블라이저, 체중계 등 다양한 의료기기를 선보이는 글로벌 기업이다. 사용자 중심의 제품 디자인을 통해 사람들의 일상 속 건강 관리가 습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오므론헬스케어는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혁신 기술 개발과 편리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디자인 필로소피’는 오므론헬스케어가 1973년부터 현재까지 쌓아온 제품 디자인 철학을 말한다. 소통을 통해 전 세계 사람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삶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의지와 노력을 담았다.

오므론은 브랜드 철학을 두 가지 도형으로 시각화 하고 제품의 정체성도 확립했다. 코이시(Koishi)로 불리는 둥근 사각도형은 오므론의 역사를 나타낸 것으로, 혈압계 등에 적용된 제품 형태를 대표한다. 원형도형은 의료기기의 정밀함과 완벽한 정확성을 추구하는 오므론의 의지를 뜻한다.

◇ 고객 경험에 맞춰 설계하는 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

오므론헬스케어의 가정용 혈압계는 오랜 기간 축적된 고객 경험과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발전했다. 혈압계는 혈압을 보다 정확히 측정하는 기술은 물론, 측정하는 사람마다 다른 환경적 요소를 극복할 수 있는 디자인이 중요하다. 자세, 커프 착용 방식, 심리 상태에 따라 혈압 수치에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오므론헬스케어는 사용자가 혈압을 측정하는 일련의 과정에 주목했다. 고객이 혈압 측정 이외에는 다른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최적의 디자인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혈압계의 디스플레이는 측정값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최적의 각도 25도로 설계됐다. 계기판 속 숫자는 7개의 라인을 결합한 ‘7-세그먼트’ 규정을 적용했다.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가독성 좋은 크기를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숫자 사이에는 자체적인 간격 규칙도 적용했다. 커프는 장치의 왼쪽에 부착돼 혈압을 측정하는 왼쪽 팔에 간편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측정 버튼은 오른손이 쉽게 누를 수 있도록 배치했다.

◇ 오므론헬스케어의 제품 디자인 핵심 5요소

오므론헬스케어는 제품을 설계할 때 정직, 정밀, 직관, 편안함, 적합 등 5가지 핵심 프로세스를 준수한다. 의료기기는 사람들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정직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사용자의 일상을 면밀히 관찰한 후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제품을 개발한다. 정밀한 기술을 통해 질병의 예방과 관리, 치료를 돕는다는 일념 하에 혁신 기술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다.

세대나 언어, 문화에 관계없이 모두가 사용하기 쉬운 직관적인 사용법을 선호하며, 의료기기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편안함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적합한 언어와 기호를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혈압계와 연동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고객이 스스로 건강 관리를 지속할 수 있도록 했다. 과거와 현재의 혈압값을 비교해 일별, 주별, 월별, 연도별 혈압 변동 추이를 그래프로 추적할 수 있다. 향후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서비스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고객과 소통으로 발전해 온 오므론헬스케어의 가정용 혈압계는 전 세계에 통용되는 혈압계 디자인의 기준이 됐다. 2021년 11월에는 업계 최초로 글로벌 누적 판매량 3억 대를 돌파하는 등 혈압계 시장을 선도하는 리딩 기업으로 입지를 확고히 했다.

한국오므론헬스케어 아다치 다이키 대표이사는 “오므론헬스케어의 의료기기는 iF 디자인상, 레드닷 디자인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품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다”며 “이는 오므론의 제품이 고객이 기대하는 품질을 만족시킨다는 뜻이며, 오므론헬스케어의 디자인 철학이 가장 잘 나타난 결과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제품 개발에 계속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므론헬스케어의 50년 제품 개발 역사가 담긴 디자인 필로소피는 한국오므론헬스케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오므론헬스케어 소개

1973년 전 세계 최초로 전자혈압계를 출시한 오므론헬스케어는 110개 국가에 혁신 기술이 적용된 혈압계와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오므론은 2015년 고혈압으로 인한 심뇌혈관질환 발생 ‘제로’를 목표로 하는 ‘Going For ZERO’ 비전을 선포하고, 혁신 기술 개발과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에는 2022 미국 소비자가전전시회(CES)에서 심전도와 혈압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가정용 혈압계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가정혈압 인식 제고 캠페인을 통해 사람들의 건강하고 편안한 삶을 위한 사회 공헌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2021년 11월 업계 최초로 가정용 혈압계 글로벌 누적 판매량 3억대를 돌파하며 혈압계 시장을 선도하는 리딩 기업으로 입지를 확고히 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 오므론헬스케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