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가 7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공개한 피코프렌즈(PeKO Friends) 카드뉴스
피코프렌즈 소개 영상
성남--(뉴스와이어)--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가 대한민국 국민, 나아가 세계 시민들과 인류공영의 정신과 개발협력의 가치를 더욱 쉽고 친근하게 나누기 위한 ‘피코프렌즈(PeKO Friends)’를 공개했다. 기존의 기관 소통 캐릭터 ‘피코(PeKO)’를 다섯 친구들로 확장한 것이다.
‘피코프렌즈’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코이카 공식 SNS 채널을 통해 7일 최초 공개*됐다. MZ세대를 비롯해 전 연령층에 걸쳐 사랑받을 귀엽고 ‘힙’한 디자인의 피코프렌즈는 영상물, 조형물, 기념품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될 예정이다.
* 피코프렌즈 공개영상 https://youtu.be/Z1O6dpRg_xw
‘피코프렌즈’의 다섯 캐릭터는 코이카의 핵심가치이자 유엔(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기반이 되는 5P, 즉 평화(Peace), 사람(People), 번영(Prosperity), 환경(Planet), 파트너십(Partnership)을 형상화했다. ‘피코’, ‘뽀용’, ‘팟찌’, ‘퓨리’, ‘포슬’과 같이 친근한 이름과 귀여운 그림체로 ‘포용과 상생의 개발협력으로 인류공영과 세계평화 증진에 기여’한다는 코이카의 미션에 더 많은 이들이 공감할 수 있게 하는 소통의 매개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캐릭터별 스토리 등은 코이카 공식 SNS와 홈페이지를 통해 추가 공개 예정이다.
코이카는 피코프렌즈 출시를 기념해 ‘개발협력의 날’(11월 25일) 하루 전인 24일 ‘피코프렌즈 카카오톡 이모티콘’ 선착순 무료 배포 이벤트*를 준비했다. 이모티콘을 통해 우리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도 개발협력의 의미를 생각해볼 계기를 제공한다는 의미다.
* 코이카 웹진 ‘MAGAZINE KOICA’ 카카오톡 채널을 친구 추가하면 24일 오후 2시부터 선착순 2만5000명에 한해 피코프렌즈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지구촌 평화와 번영을 위해… 피코프렌즈, 귀엽고 ‘힙’한 매력으로 젊은층 사로잡는다!
코이카가 3년 전 처음 선보인 ‘피코’는 그간 안팎으로 사랑받는 기관 마스코트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작년부터는 카드뉴스, 영상, 탈 인형, 각종 굿즈 등 다양한 모습으로 활약하며 팬덤을 형성했다.
2024년 서울 성수동 ‘피코 평화의 숲’ 팝업 전시에서 길거리 시민과 직접 만나며 뜨거운 인기를 몸소 체감했고, 올해도 ‘세계 평화의 날’을 계기로 ‘피코송’과 뮤직비디오, 글로벌 댄스 챌린지 등을 통해 전 세계에 평화의 메시지를 전했다. 세계 곳곳의 ODA(공적개발원조) 사업 현장과 코이카 해외사무소 행사에서도 현지 정부 관계자 및 수혜자에게 대한민국과 코이카의 긍정적 이미지를 전하는 친근한 ‘소통 대사’ 역할을 해왔다.
피코는 공공기관 소통 캐릭터로서 이처럼 우수한 활용 성과를 인정받아 ‘2024 대한민국 팝업스토어 어워즈 우수상’, ‘2025 대한민국 지자체 공공캐릭터 페스티벌’ 이벤트 혁신상을 수상했고, 캐릭터 전문 매거진에도 소개되는 등 주목받고 있다.
언어, 세대 넘은 캐릭터의 힘! 코이카와 개발협력 ODA에 대한 국민 관심으로 연결
피코에서 확장된 ‘피코프렌즈’는 언어, 국경, 세대의 벽을 넘어 소통할 수 있는 ‘캐릭터의 힘’을 바탕으로 한국 고유의 문화적 특수성과 인류 공동번영 및 세계평화 증진이라는 가치를 전하는 것은 물론,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 기관으로서 코이카의 글로벌 브랜드를 확산하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코이카는 영상, 웹툰, 블로그 등 확장 콘텐츠와 인쇄물, 조형물, 나아가 사무용품, 기념품 등 온·오프라인에서 피코프렌즈를 다양한 형태로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코이카 해외사무소를 중심으로 해외 곳곳 현지 행사와 홍보물에도 활용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또 피코프렌즈 활용 SNS 챌린지, 공모전, 팝업 전시 등 다채로운 활동으로 국민과 소통하는 한편, 외부 기관이나 일반인도 각종 교육 자료, 벽화·드로잉, 동화·디지털 굿즈 등 다양한 비상업용 목적의 활동에 피코프렌즈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코이카 류진 홍보실장은 “성별, 연령 등 서로 다른 배경을 넘어 소통의 물꼬를 터 주는 것이 바로 캐릭터의 힘”이라며 “한층 확장된 세계관의 ‘피코프렌즈’를 통해 코이카와 개발협력에 대해 국민 여러분과 더 자주 즐겁게 이야기 나눌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코이카는 피코프렌즈의 저작권 및 상표권 등록을 마쳤다. 피코프렌즈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으로 공개돼 공공과 민간이 함께 활용할 수 있게끔 개방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캐릭터 활용 가이드라인은 연내 코이카 홈페이지 등에 올려질 예정이다.
한국국제협력단 소개
한국국제협력단(KOICA·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코이카)은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발전 지원을 위해 1991년 설립됐으며 △국별 프로그램(프로젝트/개발컨설팅) △글로벌 프로그램(해외봉사단 및 개발협력인재양성사업) △글로벌연수 △국제기구협력 △민관협력사업 △혁신적 개발협력 프로그램 △인도적 지원(재난복구지원, 긴급구호 등) △국제질병퇴치기금사업 등을 수행하는 대한민국 개발협력 기관이다.